티스토리 뷰
변수와 데이터형
#변수와 상수
1. 변수
1) 변수란?
프로그램 수행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
2) 변수선언
변수는 사용전 반드시 먼저 선언해야함
데이터타입 변수명;
데이터타입 변수명1, 변수명2;
필요 시 선언가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함
3) 식별자
01 식별자란?
변수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이름
02 식별자 규칙
식별자는 반드시 영문자, 숫자, 밑줄기호(_)만을 사용해야함
식별자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 기호(_)로 시작해야 함;
->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됨
식별자에는 밑줄 기호(_)를 제외한 다른 기호를 사용할 수 없음
식별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만들어야함
-> name, Name, NAME 전부다름
C 언어의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
예약어 : if, printf, swith case, break continue ...등
03 식별자 생성
올바른 변수 선언의 예 -> kim KOR elec count _eng st1_height
잘못된 변수 선언의 예 -> 4su mat*st student?3 wine-list for char
4) 변수 활용
초기화는 =(대입연산자)를 이용함
변수명 = 값;
int a; a -> 쓰레기값 a = 6; a -> 6
int b = 5; b -> 5 b = 3; b -> 3
2. 상수
프로그램 수행시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
- 메모리 저장공간 확보
- 방법에 따라 크기와 용도가 다르게 생성
- 유일한 이름(Identifier) 부여
- 메모리에 대한 심볼릭 표현
2) 변수선언
변수는 사용전 반드시 먼저 선언해야함
데이터타입 변수명;
데이터타입 변수명1, 변수명2;
필요 시 선언가 동시에 초기화도 가능함
3) 식별자
01 식별자란?
변수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이름
02 식별자 규칙
식별자는 반드시 영문자, 숫자, 밑줄기호(_)만을 사용해야함
식별자의 첫 글자는 반드시 영문자 또는 밑줄 기호(_)로 시작해야 함;
->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됨
식별자에는 밑줄 기호(_)를 제외한 다른 기호를 사용할 수 없음
식별자는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만들어야함
-> name, Name, NAME 전부다름
C 언어의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음
예약어 : if, printf, swith case, break continue ...등
03 식별자 생성
올바른 변수 선언의 예 -> kim KOR elec count _eng st1_height
잘못된 변수 선언의 예 -> 4su mat*st student?3 wine-list for char
4) 변수 활용
초기화는 =(대입연산자)를 이용함
변수명 = 값;
int a; a -> 쓰레기값 a = 6; a -> 6
int b = 5; b -> 5 b = 3; b -> 3
1) 상수(Constant)
- 변하지 않는 자료값
- 보관되는 값에 따라 의미가 변하는 것이 변수
-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
3, 5, k와 같은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심볼릭 상수(Symbolic Constant)
$, %, ₩과 같은 const 상수, 매크로 상수, 열거형 상수
2) 매크로상수
#define문으로 정의 되는 상수
형식 : #define 매크로이름 상수 -> 대문자로 매크로 이름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
ex)
#define MAX 100
#define TOTAL 100
#define RATE 100
#데이터 타입
1. 개요
C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변수나 상수 값은 정해진 데이터형을 가짐
데이터형에 의해서 주어진 값의 이진 표현이 결정됨
01 기본 데이터형
2. 문자형데이터형에 의해서 주어진 값의 이진 표현이 결정됨
01 기본 데이터형
- 문자형 : char
- 정수형 : short, int, long, long long
- 실수형 : float, double, long double
- 배열
- 포인터
- 구조체
- 공용체
- 열거체
데이터형/ 의미 / 크기
char / signed cher / 1byte
unsigned char / 부호없는 문자형 / 1byte
문자형 변수 선언
char 변수명
char 변수명,변수명;
char 변수명 = "초기값";
char a;
char a,b,c;
char a = 'k'; -> 단일 인용부호 사용
b = 't';
3. 정수형char / signed cher / 1byte
unsigned char / 부호없는 문자형 / 1byte
문자형 변수 선언
char 변수명
char 변수명,변수명;
char 변수명 = "초기값";
char a;
char a,b,c;
char a = 'k'; -> 단일 인용부호 사용
b = 't';
1) 정수형의 개념
C언어는 정수형으로 short, int, long을 제공함
shor형의 크기 <= int형의 크기 <= long형의 크기
*signed 는 생략가능
데이터형/ 의미 / 크기
short / signed short int / 2
unsigned short / unsigned short int / 2
int / signed int / 4
unsigned int / unsigned int / 4
데이터형/ 의미 / 크기
long / signed long int / 4
unsigned long / unsigned long int / 4
long long / signed long long int / 8
unsigned long long / unsigned long long int / 8
2) 정수의 표현
01. 부호가 있는 정수형은 최상위 비트를 부호비트로 사용함
02. 부호가 있는 정수형은 음수를 표현하는데 2의 보수를 사용함
127 -> 01111111
-128 -> 10000000
03. 부호가 없는 정수형은 최상의 비트를 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함
255 -> 11111111
0 -> 00000000
3) 데이터형의 유효 범위
분류/ 데이터형/ 바이트크기 / 유효범위
문자형/ char / 1 / -128 ~ 127
문자형/ unsigned char / 1 / 0 ~ 255
정수형/ short / 2 / -32786 ~ 32767
정수형/ unsigned short / 2 / 0 ~ 65535
정수형/ int / 4 / -2147483648 ~ 2147483647
정수형/ unsigned int / 2 / 0 ~ 4294967295
정수형/ long / 4 / -2147483648 ~ 2147483647
정수형/ unsigned long / 2 / 0 ~ 4294967295
4. 실수형 C언어는 정수형으로 short, int, long을 제공함
shor형의 크기 <= int형의 크기 <= long형의 크기
*signed 는 생략가능
데이터형/ 의미 / 크기
short / signed short int / 2
unsigned short / unsigned short int / 2
int / signed int / 4
unsigned int / unsigned int / 4
데이터형/ 의미 / 크기
long / signed long int / 4
unsigned long / unsigned long int / 4
long long / signed long long int / 8
unsigned long long / unsigned long long int / 8
2) 정수의 표현
01. 부호가 있는 정수형은 최상위 비트를 부호비트로 사용함
02. 부호가 있는 정수형은 음수를 표현하는데 2의 보수를 사용함
127 -> 01111111
-128 -> 10000000
03. 부호가 없는 정수형은 최상의 비트를 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함
255 -> 11111111
0 -> 00000000
3) 데이터형의 유효 범위
분류/ 데이터형/ 바이트크기 / 유효범위
문자형/ char / 1 / -128 ~ 127
문자형/ unsigned char / 1 / 0 ~ 255
정수형/ short / 2 / -32786 ~ 32767
정수형/ unsigned short / 2 / 0 ~ 65535
정수형/ int / 4 / -2147483648 ~ 2147483647
정수형/ unsigned int / 2 / 0 ~ 4294967295
정수형/ long / 4 / -2147483648 ~ 2147483647
정수형/ unsigned long / 2 / 0 ~ 4294967295
1) 실수의 표현 방식
주로 부동소수점 방식을 사용
고정 소수정 방식 -> 12.345
부동소수점 방식 -> 1.xxx X 2n승
2) 실수의 정밀도
단정도 (Float형) 4byte 32비트
베정도 (Double형) 8byte 64비트
5. 형식지정자주로 부동소수점 방식을 사용
고정 소수정 방식 -> 12.345
부동소수점 방식 -> 1.xxx X 2n승
2) 실수의 정밀도
단정도 (Float형) 4byte 32비트
베정도 (Double형) 8byte 64비트
1) 형식지정자를 이용한 printf()출력
printf("%c", 'a');
printf("%d", 5);
printf("%f", '7.5);
int a;
a = 15;
printf("%c", a);
%c -> 문자출력
%d -> 정수값 출력
%o -> 8진수로 출력
%x, %X, $#x -> 16진수 출력, x는 2a와 같이 소문자, X는 2A, #은 0x2a
%u -> 부호없는 십진수
%e, %E -> 지수형식 출력(1.23e+05)
%f, %lf -> 실수값 출력 lf는 long double
%s -> 문자열 출력
printf("%c", 'a');
printf("%d", 5);
printf("%f", '7.5);
int a;
a = 15;
printf("%c", a);
%c -> 문자출력
%d -> 정수값 출력
%o -> 8진수로 출력
%x, %X, $#x -> 16진수 출력, x는 2a와 같이 소문자, X는 2A, #은 0x2a
%u -> 부호없는 십진수
%e, %E -> 지수형식 출력(1.23e+05)
%f, %lf -> 실수값 출력 lf는 long double
%s -> 문자열 출력
'JAVA기반스마트웹개발2021 >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복문 (0) | 2021.07.26 |
---|---|
조건문 (0) | 2021.07.26 |
연산자 (0) | 2021.07.25 |
프로그램 기본 구조 (0) | 2021.07.25 |
컴퓨터 프로그래밍 이해 (0) | 2021.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