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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기획
갭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
갭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 결정한 콘텐츠의 방향성에 따라서 주요 콘텐츠 수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어피니티 다이어그램(affinity diagram)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파편화되고 불명확한 방대한 정보를 논리적이고 응집력 있는 그룹으로 조직화하고 분류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의 결과물로는 제한된 그룹의 수이면, 기대하는 목적은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문제를 좀 더 이해하는 것이다.
1. 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 유형
크게 3가지 유형에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
(1) 아이디어 도출이 목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
(2) 문제 해결을 위한 세션.
(3)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세션.
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프로세스.
(1) 토픽이나 문제를 명료하게 정의한다
(2) 팀별로 인덱스카드나 부착 가능한 노트를 제공한다.
(3) 카드에 아이디어나 이슈를 기술한다.
(4) 벽면에 카드를 붙인다.
(5) 팀별로 조용하게 카드를 분류한다.
(6) 카드를 그룹핑한 각각의 그룹에 레이블을 기술한다
(7) 중복된 카드는 제거한다.
(8) 필요시, 관련성 있는 아이템이나 그룹을 추가하고 재그룹핑 후 상관성을 분석한다.
멘탈모델 다이어그램(metal model diagram)
멘탈모데 다이어그램은 사용자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내적 이유를 파악하고, 공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 특히 사용자들이 태스크를 수행할 경우에 보이는 감정, 행동, 생각(emotions,
behaviors, and beliefs) 등을 제공하고 있는 기능, 서비스, 제품(features, service offering, and product)과 비교하여 갭을 분석하는 방법(rigorous
framework)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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