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자처리 라이브러리
# 문자 문자열 입출력
1. 문자 관련 입출력 함수
1) 라이브러리
2) getc() putc()

3) getchar() putchar()

2. 문자열 관련 입출력 함수
scanf(“%c”,&ch), printf(“%c”, ch);
getc(); putc();
_getch(); _getche(); _putch();
getchar(); putchar();
getc(); putc();
_getch(); _getche(); _putch();
getchar(); putchar();
2) getc() putc()
int getc( FILE *stream );
- 지정한 스트림으로 부터 문자 읽기
- 입력문자 ASCII코드 값을 리턴, 오류 시는 EOF리턴
int putc( int ch, FILE *stream );
- 지정한 스트림에 지정한 값을 출력
- 정상 출력 시 출력문자 리턴, 오류 시는 EOF리턴

3) _getch() _getche() _putch()- 지정한 스트림으로 부터 문자 읽기
- 입력문자 ASCII코드 값을 리턴, 오류 시는 EOF리턴
int putc( int ch, FILE *stream );
- 지정한 스트림에 지정한 값을 출력
- 정상 출력 시 출력문자 리턴, 오류 시는 EOF리턴



1) gets() gets_s() puts()


# 문자 문자열 처리함수
1. 문자, 문자열 처리 관련 라이브러리
헤더파일 : ctype.h string.h
isalpha(), islower, isupper()
strlen(), strcpy(), strcmp()
2. 자주 사용하는 함수 이용하기isalpha(), islower, isupper()
strlen(), strcpy(), strcmp()
1) isalpha()
int isalpha( int ch );
헤더파일 : ctype.h
인수가 알파벳 문자인지를 확인
알파벳문자이면 0이 아닌 값을 리턴
알파벳문자가 아니면 0값을 리턴
2) slower() isupper()헤더파일 : ctype.h
인수가 알파벳 문자인지를 확인
알파벳문자이면 0이 아닌 값을 리턴
알파벳문자가 아니면 0값을 리턴
int islower( int ch ) : 인수의 문자가 소문자이면 0이 아닌 값, 그 외이면 0을 리턴
int isupper( int ch ); : 인수의 문자가 대문자이면 0이 아닌 값, 그 외이면 0을 리턴
3) strlen()int isupper( int ch ); : 인수의 문자가 대문자이면 0이 아닌 값, 그 외이면 0을 리턴
헤더파일 : string.h
size_t strlen( const char *str );
문자열에서 null 전까지의 길이를 리턴
4) strcpy()size_t strlen( const char *str );
문자열에서 null 전까지의 길이를 리턴
헤더파일 : string.h
char *strcpy( char *dest, const char *src );
null 문자를 포함하여 src의 문자열을 dest로 복사
src 문자열의 길이가 dest 문자 배열의 크기보다 크면 실행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함수 성공 시 0, 그 외 오류번호를 리턴
5) strcmp()char *strcpy( char *dest, const char *src );
null 문자를 포함하여 src의 문자열을 dest로 복사
src 문자열의 길이가 dest 문자 배열의 크기보다 크면 실행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음
함수 성공 시 0, 그 외 오류번호를 리턴
헤더파일 : string.h
int strcmp( const char *lhs, const char *rhs );
null 문자 전까지 각 문자를 비교
동일하면 0을 리턴
lhs가 크면 양수, rhs가 크면 음수를 리턴
int strcmp( const char *lhs, const char *rhs );
null 문자 전까지 각 문자를 비교
동일하면 0을 리턴
lhs가 크면 양수, rhs가 크면 음수를 리턴
'JAVA기반스마트웹개발2021 > 프로그래밍언어 활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관련 라이브러리 (0) | 2021.08.07 |
---|---|
도서관리 시스템 (0) | 2021.08.07 |
라이브러리 (0) | 2021.08.07 |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0) | 2021.08.07 |
디버깅 (0) | 2021.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