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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체와 열거체

#공용체

1. 공용체 활용
-동인한 저장 장소에 여러 데이터 타입을 저장하는 자료구조

멤버들이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기법
공용체의 크기는 공용체의 멤버중 가장 크기가 큰 멤버에 의해 결정

union 공용체면 {
   멤버;
   멤버;
};

공용체 변수를 초기화 할때는 첫 번째 멤버의 초기값만 지정

union 공용체면 {
   멤버; <- 첫번째 멤버
   멤버;
};

공용체 멤버에 접글할 때도 . 와 -> 연산자를 사용함

2. 비트필드
구조체가 가진 멤버를 비트 단위로 사용
비트 필드정의
-멤버이름 : 비트수 기술

struct Date {
   int day :5;
   int month :4;
};

메모리에 할당할때, 첫번째 멤버를 최하위 비트에서 부터 할당
비트 필드의 멤버에 표현 가능한 범위 밖의 값을 저장하면 오버플로우
비트필드를 정의할때는 중간에 일부 비트를 비워두고 멤버를 특정 비트에 할당할 수있음

#열거체

1. 열거체 활용 - 가독성이 좋음
나열된 정수 값 중 하나를 갖는 정수형의 일종
   enum 태그명 { 열거상수1, 열거상수2, ...};

일종의 사용자 정의형
열거체 변수에는 열거체 정의에 나열된 열거 상수 중 하나를 저장하고 사용
열거 상수만 정수형 상수로 정의할 수도 있음
2. typedef
1) 재정의
데이터 타입의 이름을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의
코딩의 편리성 증대
프로그램의 시스템 간 호환성 향상

형식 : typedef 기존데이터형 새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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